The effect of superior's belief about possibility of subordinate's ability change on subordinate's failure tolerance, self efficacy, and negative feedback acceptance The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goal orientation and moderating effect of gender
Main Article Content
Abstract
The first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uperior's belief about possibility of subordinate's ability change on subordinate's failure tolerance, self efficacy, and negative feedback acceptance. The second purpose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subordinate's learning goal orient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uperior's belief about possibility of subordinate's ability change and subordinate's failure tolerance, self efficacy, and negative feedback acceptance. The third purpose was to examine the moderating effect of subordinate's gende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uperior's belief about possibility of subordinate's ability change and subordinate's learning goal orienta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246 employees in a number of companies. It was found that superior's belief about possibility of subordinate's ability change is positively related to subordinate's failure tolerance and negative feedback acceptance, but superior's belief about possibility of subordinate's ability change is not related to subordinate's self efficacy. Learning goal orientation partially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superior's belief about possibility of subordinate's ability change and subordinate's failure tolerance, negative feedback acceptance. Learning goal orientation fully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superior's belief about possibility of subordinate's ability change and subordinate's self efficacy. And gender moder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superior's belief about possibility of subordinate's ability change and subordinate's learning goal orientation because the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two variables is stronger in the case of male subordinate than female subordinate. Finally, the implication of this study and the direction for future research were discussed.
Metrics
Article Details

This work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4.0 International License.
제3장 학회지 저작권 및 저작물 이용 방침
제9조(지적 재산 이용 동의와 이용 방침 제정 목적)
① 학회지에 대한 지적 재산 이용 동의와 지적 재산 이용 방침(저작권 규정)은 종이(인쇄 형태) 학회지와 전자(온라인 형태 컴퓨터 프로그램 및 데이터베이스) 학회지로 발행하기 위해 심사ㆍ편집 및 제반 구성에 관한 물리 납본 및 전자 납본, 전자 서지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이하 ‘학회의 2차 저작’)을 수행하고 학회 저작물의 2차 가공을 통한 연구결과의 효과적인 확산과 공유, 권리의 보호를 목적으로 한다.
가)저작자가 제출한 원고(컴퓨터 프로그램 및 데이터베이스 저작물: 종이 및 전자 원고, 원고에 수록된 연구결과, 제목, 초록, 저자정보, 키워드, 연구 원문, 연구 원자료(raw data), 표, 통계 실험을 위해 작성한 컴퓨터 프로그램, 기타 첨부자료 등, 이하 원고라고 한다)에 적용한다. 특별한 언급이 없는 경우 전자 원고 파일은 ‘컴퓨터 프로그램’과 동의어로, 연구결과 및 기타 원고의 구성 요소는 ‘데이터베이스’와 동의어로 한다.
나)투고 원고 컴퓨터 프로그램 및 데이터베이스 저작권을 포함한 저작권과 저작 인접권, 그리고 특허와 관련된 권리 및 미공개 정보 보호를 위해 적용한다.
②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또 다른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제품 또는 아이디어, 연구결과의 생산 및 상업화를 촉진해 산업 및 조직 심리학이 추구하는 과학자-전문가(scientist-practitioner) 모형을 실현하는 데 목적이 있다.
③ 지적 재산의 보호, 특히 산업재산권의 보호에 관한 파리협약(1967)(이하 파리협약)의 제10조의 2에 언급된 불공정경쟁에 대한 보호를 실현하는 데 목적이 있다.
④ 전자 학회지의 출판 및 유통 결과로 생성한 DOI(Digital Object Identifier) 및 JATS(Journal Archive Tag Suite), 그리고 PDF 및 기타 파일(HTML, XML)의 이용 권한을 설정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가) DOI, JATS, PDF 등에 수록된 제목 및 초록, 키워드, 저자 정보, 원문, 표 및 그림, 연구 관련 자료의 유통과 2차 가공을 통해 연구 결과물의 인용 확산 및 이용을 수락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제10조(지적 재산 이용 동의와 이용 방침 관련 법령 및 조약 정의) 대한민국 정부와 자유무역협정을 맺은 동맹국 간 자유로운 서지 사항 및 학술자료 유통(이하 ‘오픈 액세스’)을 위하여 국제 협약을 따른다.
① 학술 저작물 저작권 보호를 위해 “문학, 예술 저작물의 보호를 위한 베른 협약”을 따른다.
② 온라인 디지털 환경에서의 저작권 보호를 위해 “세계지적재산권기구 저작권 조약”을 따른다.
③ 저작자의 지적 재산 이용 동의를 통해 저작권법의 범위 내에서 복사, 배포, 전송, 편집, 리믹스, 활용에 이용될 수 있는 콘텐츠인 디지털 공유재를 형성하기 위해 “Creative Commons BY 4.0 라이선스”를 따른다.
제11조(용어 정의와 기본 권리)
① 저작자는 연구 결과물을 만드는 데 기여한 모든 저자를 의미하며, 저작권자의 권리는 1저자와 참여저자, 교신저자에 차등을 주지 아니하고 발생한다.
② 저작물은 저작자가 학회지에 제출한 원고를 의미한다.
가)원고의 지식 재산권 및 저작권은 저작자에게 있다.
나)저작자는 학회에 2차 저작을 승인하거나 거절할 기본 권리가 있다.
③ 학회의 편집
가)한국 산업 및 조직 심리학회는 pISSN 정기간행물로 발행되는 종이 학술지 및 eISSN으로 발행되는 전자 학술지 및 서지 데이터베이스의 구성과 발행, 배포, 전송, 납본, 공유, 확산, 홍보 등 학술지 업무를 수행하고, 저작자가 제출한 원고를 다음의 목적에 활용하기 위해 원고를 심각하게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학술지 편집권을 행사할 수 있다. 학회는 이 절차에서 Creative Commons BY 4.0 라이선스를 준수한다.
나)학회는 Creative Commons 4.0 BY 라이선스를 준수하고 다음 기술된 행위로 인해 발생한 2차 저작물(이하 ‘학회 저작물’)의 지식 재산권과 저작권은 한국 산업 및 조직 심리학회에 있다.
- 원고 심사 및 출판을 위해 저작자가 제출한 원고의 복제 및 프로그램 이름 형식 변경
- 원고 심사 및 출판을 위해 저작자가 제출한 데이터베이스 구성물의 편집 및 전송
- 원고 심사 및 출판을 위해 저작자가 제출한 원고를 싣는 컴퓨터 프로그램 형태 변경(예: HWP 파일을 DOCX로 변경, DOCX 파일을 JATS 파일로 변경 등)
- 원고 심사자가 심사 및 출판을 위해 제출한 원고에 인용하는 데이터베이스 원본
- 원고 심사 및 출판을 위해 저작자가 제출한 데이터베이스 내 오자 및 오류, 참고문헌의 교정(校正), 미국심리학회 출판 매뉴얼 및 한국심리학회 출판 매뉴얼, 한국 산업 및 조직 심리학회 출판 학회지 편집 규정에 맞지 않는 데이터베이스 원본 교정(矯正)
- 전자 학회지를 JATS, PDF, HTML 및 XML, SQL 형태로 발행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배열과 참고문헌 형식 변경 및 교정
- 종이(인쇄형태) 학회지를 발행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의 배열과 판면(版面) 편집
- 최종 학회지 구성을 위해 국제표준기구가 정한 DOI, JATS, PDF, HTML, 및 XML, SQL 형태로 원본 컴퓨터 프로그램 및 데이터베이스를 편집한 2차 컴퓨터 프로그램 및 데이터베이스의 생성
- 학술 논문의 이해를 돕기 위해 편집권을 발동하여 편집위원의 연구 설명 및 관련 연구 제시
④ 학회의 전송 등
가)학회의 2차 저작물을 물리 매체와 온라인ㆍ디지털 매체로 발행하면, 유관 기관은 물리 매체 및 온라인 및 디지털 매체로 발행된 컴퓨터 프로그램(JATS, HTML, XML)과 컴퓨터 프로그램에 수록된 데이터베이스(제목, 초록, 저자 정보, 키워드, 연구 원문, 연구 원자료, 기타 첨부 자료 등)를 다시 가공해 연구 성과물을 검색하고 읽고 인용하며 추천할 수 있도록 학회 저작물을 2차 저작한다.
나)학회 저작물을 2차 저작한 자는 저작자의 연구 결과물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할 수 있도록 Creative Commons 4.0 BY 라이선스로 발행, 납본, 배포, 전송하고 유통한다.
- 한국 산업 및 조직 심리학회 홈페이지(https://www.ksiop.or.kr) 및 온라인 투고ㆍ심사시스템(https://journal.ksiop.or.kr) 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발행ㆍ유통ㆍ홍보
- 외부 기관에 납본ㆍ보존용 배포
국내 |
국외 |
국립중앙도서관 (http://www.nl.go.kr) 한국ISSN센터 (http://seoji.nl.go.kr) 국회도서관 (https://www.nanet.go.kr) 한국학술지인용색인 (https://www.kci.go.kr) 한국오픈액세스저널디렉터리 (사)한국심리학회 전자 데이터베이스
|
국제ISSN센터 (https://www.issn.org) 오픈 액세스 학회지 디렉터리 (ROAD: https://road.issn.org/) DOI (https://www.doi.org) Crossref (https://www.crossref.org) 오픈 액세스 학회지 디렉터리 DOAJ (https://doaj.org) Web of Science 외부 검색엔진(Google, Bing 등)에 등록ㆍ유통 |
제12조(저작자 권리와 의무)
① 저작자 권리
가)저작자는 학회가 저작자가 제출한 원고를 학술지의 심사, 편집, 구성, 배포, 전송, 유통, 홍보를 위한 목적으로 한 ‘학회의 편집’ 및 Creative Commons BY 4.0 라이선스 조건에 따른 ‘학회의 전송 등’에 대하여 동의를 표현하거나 거부할 수 있다.
나)동료 심사(peer-review) 받지 않은 상태에서 온라인 디지털 사전 발행(pre-print) 형태로 저자 자가 등록(Author self-archiving) 할 수 있다(예: PsyArxiv, ResearchGate, Open Science Framework 등).
다)학회 저작물을 발행 후(post-print) 저자 자가 등록(Author self-archiving)할 수 있다.
라)학회가 정한 학회 학술지 공식 배포 및 전송방법으로서 한국 산업 및 조직심리학회 홈페이지, 한국심리학회지 등을 통하여 온라인 발행이 이루어진 이후(post-print), 저자 자가 등록(Author self-archiving)할 수 있다.
② 저작자 의무
가)Creative Commons 4.0 BY 라이선스 조건에 동의해야 학회지에 발행할 수 있다.
나)원고 파일을 구성하는 컴퓨터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제목, 초록, 저자 정보, 키워드, 연구 원문, 연구 원자료, 표, 그림, 기타 첨부 자료 등)의 구성에는 다른 저작물의 지식 재산권 침해가 없어야 학회지에 발행할 수 있다.
References
고수일, 고은정 (2004). 피드백 수용도의 결정요인. 인적자원개발연구, 6, 22-44.
김솔이, 유태용 (2010). 핵심자기평가와 지속학습활동 간의 관계: 목표지향성의 매개효과와 상사지원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3, 131-154.
김아영 (1994). 한국형 학구적 실패에 대한 내성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32, 59-75.
김정수, 유태용 (2009). 팀원의 변화저항과 지속학습활동 간 관계에서 팀 모니터링, 팀 지원행동, 변혁적 리더십의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2, 345-371.
김진욱, 장성수, 이지연 (2006). 지각된 학급의 평가환경 및 개인의 능력관련 신념과 성취목표와의 관계: 매개효과와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육심리학회, 20, 219-242.
서울경제 (2010년 11월 25일). “직장인 80% 꼴 보기 싫은 상사 있다, 사람인 직장인 1,120명 설문조사.” http://economy.hankooki.com/lpage/society/201011/e2010112509030893810.htm에서 2014년 10월 6일 자료 얻음.
송인섭 (1998). 인간의 자아개념 탐구. 서울: 학지사.
송인섭, 박성윤 (2000). 목표지향성,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와의 관계 연구. 교육심리연구, 14, 30-54.
오인수 (2002). 일반적 자기효능감: 개념, 측정관련 이슈와 인적자원관리 측면의 시사점.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5, 44-72.
오인수, 서용원 (2001). 피그말리온 리더십 행동의 규명 및 측정.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4, 43-71.
이수진 (2008). 상사특성과 부정적 피드백 수용.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장성수 (1999). 성취목표의 동기적 결정요인과 인지적 결정요인. 교육논총, 15, 39-58.
정기옥 (2012). 치위생과 학생들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자기효능감이 전공적응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치위생학회지, 12, 167- 177.
정성훈, 유태용 (2008). 피드백 추구를 위한 모니터링과 묻기의 선행변인과 결과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1, 285-312.
천경희, 송영명 (2012). 의과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완벽주의가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연구, 50, 107-132.
한길화 (2011). 관리자의 내현 신념에 따른 코칭 행동이 직원의 인사 평가 공정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글로벌 인적자원개발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상훈 (2002). 성인학습자의 목표지향성과 자아효능감의 관계. 교육학연구, 40, 152- 178.
Ames, C. (1992). Classroom: goal, structures, and students motiv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 261-171.
Aryee, S., Budhwar, P. S., & Chen, Z. X. (2002). Trust as a mediator of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justice and work outcomes: Test of a social exchange model.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3, 267-285.
Ashford, S. J. (1986). Feedback-seeking in individual adaptation: a resource perspectiv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9, 465-487.
Ashford, S. J., & Cummings, L. L. (1983). Feedback as an individual resource: Personal strategies of creating information.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32, 370-398.
Bandura, A (1982). Sel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37, 122-147.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Bandura, M., & Dweck, C. S. (1985) The relationship of conceptions of intelligence and achivement goals to achievement-related cognition, affect, and behavior. Unpublished manuscript. Harvard university.
Bandura, A., & Wood, R. (1989). Effect of perceived controllability and performance standards on self-regulation of complex decision-mak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6, 805-814.
Betz, N. E., & Hackett, G. (1981). The relationship of career-related self-efficacy expectations to perceived career options in college women and me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8, 326-399.
Blau, P. M. (1964) Power and exchange in social life. New York: J Wiley & Sons.
Brdar, I., Rijavec, M., & Loncaric, D. (2006). Goal orientations, coping with school failure and school achievement.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21, 53-70.
Browne, M.,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 of assessing model fit. Sociological Methods & Research, 21, 230-258.
Chen, G., Gully, M. S., & Eden, D. (2001). Validation of a new general self-efficacy scale.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4, 62-83.
Chen, Z., Lam, W., & Zhong, J. A. (2007). Leader-member exchange and member performance: a new look at individual-level negative feedback-seeking behavior and team-level empowerment climat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2, 202-212.
Cheung, G. W., & Lau, R. S. (2008). Testing mediation and suppression effects of latent variables: Bootstrapping with structural equation models.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11, 296-325.
Chiaburu, D. S. (2005). The effects of instrumental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goal orientation and leader-member exchange.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45, 365-367.
Clifford, M. M. (1984). Thoughts on a theory of constructive failure. Educational Psychologist, 19, 108-120.
Dvir, T., Eden, D., & Banjo, M. L. (1995). Self-fulfilling prophecy and gender: can women be pygmalion and galatea?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0, 253-270.
Dweck, C. S., & Leggett, E. L. (1988). A social-cognitive approach to motivation and personality. Psychological Review, 25, 109-116.
Earley, P. C., & Lituchy, T. R. (1991). Delineating goal and efficacy effects: A test of three model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6, 81-98.
Eden, D. (1992). Leadership and expectations: pygmalion effects and other self-fulfilling prophecies in management. The Leadership Quarterly, 3, 271-305.
Eden, D., & Ravid, G. (1982). Pygmalion versus self-expectancy: Effects of instructor-and self- expectancy on trainee performance.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30, 351-364.
Farr, J. L., Hofmann, D. A., & Ringenbach, K. L. (1993). Goal orientation and action control theory: Implications for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International Review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8, 193-232.
Field, W. F. (1951). The effects on thematic apperception of certain experimentally aroused needs. Unpublished Ph. D. thesis. University of Maryland.
Heslin, P. A., Latham, G. P., & VandeWalle, D. M. (2005). The effect of implicit person theory on performance appraisal.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0, 842-856.
Heslin, P. A., Vandewalle, D., & Latham, G. P. (2006). Keen to help? Managers' implicit person theoties and their subsequent employee coaching. Personnel Psychology, 59, 871-902.
Hong, Y., Chiu, C., Dweck, C. S., & Sacks. R. (1997). Implicit theories and evaluative processes in person cognition.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33, 296-323.
Hoyle, R. H. (1995).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 Sage Publications.
Ilgen, D. R., Fisher, C. D., & Taylor, M. S. (1979). Consequences of individual feedback on behavior in organizat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4, 349-371.
Kavanagh, D. J., & Bower, G. H. (1985). Mood and self-efficacy: Impact of joy and sadness on perceived capabilities.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9, 507-525.
Kim, A., & Clifford, M. M. (1988). Goal source, goal difficulty, and individual difference variables as predictors of response to failure.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58, 28-43.
Latham, G. P., & Locke, E. A. (1991). Self-regulation through goal setting.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50, 212-247.
Leggett, E. L. (1985). Children’s entity and incremental theories of intelligence: Relationships to achievement behavior.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Eastern Psychological Association, Boston.
Manzoni, J. F., & Barsoux, J. L. (1997). The set-up-to-fail syndrome. Harvard Business Review, 76, 101-113.
Neff, D. K., Heish, P. Y., & Dejitterat, K. (2005). Self-compassion, achievement goals, and coping with academic failure. Self and Identity, 4, 263-287.
Phillips, J. M., & Gully, S. M. (1997). Role of goal orientation, ability, need for achievement, and locus of control in the self-efficacy and goal-setting proces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2, 792-802.
Porath, C. L., & Bateman, T. S. (2006). Self-regulation: from goal orientation to job performan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1, 185-192.
Renn, W. (2003). Moderation by goal commitment of the feedback-performance relationship: theorical explanation and preliminary study.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13, 561- 580.
Roberts, K. H., & O'Reilly, C. A. (1974). Failures in upward communication in organizations: Three possible culprit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17, 205-215.
Rosenthal, R. (1994). Interpersonal expectancy effects: A 30-year perspective.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76-179.
Rosenthal, R., & Jacobson, L. (1968). Pygmalion in the classroom: Teacher expectation and pupils' intelligence development.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ion,
Sadri, G., & Robertson, I. T. (1993). Efficacy and work related behaviour: A review and meta analysis. Applied Psychology, 42, 139-152.
Schunk, D. H. (1994). Self-regulation of self-efficacy and attributions in academic settings. England: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Sutton, C. D., & Woodman, R. W. (1989). Pygmalion goes to work: The effect of supervisor expectation in retail setting.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4, 943-950.
VandeWalle, D. (199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work domain goal orientation instrument.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7, 995-1015.
Walton, M. (1986). The Deming management method. Penguin.
Whiteley, P., Sy, T., & Johnson, S. K. (2012). Leaders' conceptions of followers: Implications for naturally occurring Pygmalion effects. The Leadership Quarterly, 23(5), 822-834.
Wood, R., & Bandura, A. (1989). Social cognitive theory of organizational managemen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4, 361-384.